지난 1학기, 개강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접하게 된 명대신문의 모집 공고는 기자 생활 시작의 계기가 되었다. 수습기자로 활동한 지 3개월 만에 정기자가 되었다. 적은 경험에 비해 학내 사안을 전달해야 하는 무거운 역할을 맡았다고 느껴졌다. 부담을 이겨내고 마침내 ‘차 없는 거리’를 주제로 2학기 개강호 보도 기획을 장식했다. 혼자 쓰는 첫 기획이 었다. 발행계획표를 받고는 개강호를 기획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설렘과 동시에 두려움을 가졌더랬다.
2학기 개강호 발행일을 기준으로 필자는 정기자로서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차 없는 거리 보도 기획은 많은 고민을 던져주는 취재였다. 차 없는 거리와 관련하여 학교 관계자와의 인터뷰 중 ‘각종 항의 전화와 민원이 이어졌다’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우리 대학은 ‘학우들의 안전’을 위해 차 없는 거리를 시행했고, 차 없는 거리로 불편함을 호소한 인근 아파트는 ‘아이들의 안전’을 목적으로 시행 철회를 주장했다. 각자가 보호하는 대상인 ‘학생’과 ‘아이들’은 모두 한 지역의 구성원이다. 모두를 동시에 보호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 필자는 첫 취재부터 아이러니함을 느꼈다.
우리 대학에서 차 없는 거리가 처음 시행 되던 날, 동덕여대에서는 우리 또래의 여학생이 해당 학교 내에서 쓰레기 차에 치여 숨지는 참변을 당했다. 안전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입학한 학교에서, 몇 년간의 건의에도 개선되지 않은 시설 탓에 한 청춘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해당 학교는 사고가 일어난 후에야 대책을 마련했다. 여기서 우리는 이 일을 단순히 안타까운 사고로 넘겨서는 안 된다. 우리 대학 정문 앞 거리는 신호 없이 직접 살핀 후 건너야 해서 운전자의 양보에 기대야만 건널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대책 마련은 우리 대학만의 책임이 아니다. 구청에서도 시행 중단 명령 공문이 아니라, 대체 방안을 제시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주변의 피해가 있어도 된다는 말도, 무작정 학생 보호를 우선으로 해달라는 말도 아니다. 이쯤에서, 필자는 우리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나아가는 미래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