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짠테크’ 열풍이 불었다. ‘짠테크’란 수익이 넉넉하지 않아 일상적인 소비를 최대한 아끼며 재물을 모으는 행위를 뜻한다. 그러나 지난 2월 29일 고용노동부의 사업체노 동력조사 결과에 의하면 2023년 월평균 실질임금은 2022년보다 1.1% 감소했다. 고물가 저임금 시대 속 현 청년 세대에게 ‘내 집 마련’이란 부모 세대와 달리 저축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됐다. 취업난과 경제적 부담 등을 이유로 △주택 구입 △연애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한 ‘N포 세대’라는 단어가 등장한 시기로부터 여러 정책이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나아진 것은 없다.
돈을 모아야 할 이유 중 하나였던 ‘내 집 마련’과 멀어진 현 청년 세대는 현재에 충실할 뿐더러 과시적인 소비 경향을 띤다는 분석 한 존재한다. 명품을 SNS에 과시한 후 되파는 행위, 오마카세 요리와 호캉스 등 값비싼 기호를 즐기는 행위 등이 그 예라는 것이다. 그러나 과시 · 모방소비에 대한 비판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피해마저 개인의 탓으로 돌리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SNS 등지에 구매 물품과 그 가격을 게시하며 높은 물가를 지적하는 사람들에게 “품을 들여 더 싼 것을 찾아야 한다”며 지적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2022년 하반기부터 오르기 시작한 소비자물가는 2023년 1월 전년 동월 대비 5.0% 상승률을 보였다. 이후 점차 하락하며 12월에는 3.2%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무시하지 못할 수치로, 전년 대비 농산물은 6.0%, 수산물은 5.4% 증가세를 보였다. 물가 상승의 책임 요소로 언급되는 주요 대상은 △정부 △기업 △은행이다. 헌법 제 34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짐을 명시한다. 또한 제34조 제 2항은 그에 따른 국가의 의무로 사회보장 · 사회복지 증진에 대한 노력을 논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보다 싼 가격의 식품을 찾을 △시간 △정보력 △경제력 등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국민들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 역시 국가의 의무라고 볼 수 있다. 해결의 주체를 향해 목소리를 내는 대신 피해자에게 ‘네가 너무 모자라서’ 피해를 입었다 손가락질하는 것은 근시안적일뿐더러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
때로는 자신보다
세상을 바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