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 데 있는 신입생 명대사전 장학금편 〈1097호(개강호)〉
상태바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신입생 명대사전 장학금편 〈1097호(개강호)〉
  • 이한별 기자
  • 승인 2022.02.2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내기 여러분, 장학금 정보 쏙쏙 받아가세요!

알아두면 정말 좋은 장학금 정보! 장학금의 종류는 많지만 어떤 종류의 장학금이 있고, 어떤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장학금에 대한 정보가 학교 홈페이지에 제시되어 있다고 하지만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새내기들에게 많은 장학금의 종류는 헷갈리기만 하다.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은 새내기들을 위해 보다 알기 쉽게 본지가 정리해 주고자 한다. 본지가 정리해준 알찬 장학금 정보를 얻어 장학금 마스터가 돼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 대학의 교내 장학금은 △설립자 장학금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 △보훈 장학금 △체육특기 장학금 △외국인 장학금 △교직원 복지 장학금 △명지사랑 장학금 △바둑특기 장학금 △세계화 장학금 △학술활동 장려 장학금 △뮤지컬 특기 장학금 △군위탁 장학금 △총장특별 장학금 △백마 장학금 △모범 장학금 △자치활동 장학금 △고시 장학금 △근로 장학금 △대여 장학금 △미디어 장학금 △기독 도우미 장학금 △사회진출지원 장학금 △Honor 프로그램장학금 △특성화 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장학금 △명지다움 장학금 △그린 캠퍼스 활동지원 장학금 △장애학생 도우미 장학금 △창업지원 장학금 △평생 학습자 특별 장학금 △학습 바우처 장학금 △평생학습장려 장학금 △취업지원 장학금 △계약학과 장학금 △융합 인재 육성 장학금 △명지 마일리지장학금이있다. 이 중 알아 두면 좋을 유용한 장학금에 대해 소개한다.


너의 성적을 보여줘! 성적 장학금

● 백마 장학금
백마 장학금은 학과 성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성적 장학금이다. 백마 장학금은 계열 · 학부(과) · 전공별 학년의 직전 학기 평균 평점 석차가 배정순위 내에 있는 학우 중 직전 학기 평균 평점 3.0 이상인 학우에게 수여하는 장학금이다. 백마 장학금은 매 학기 기말고사 일주일 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학생정보시스템(MSI)에서 신청할 수 있다. 좋은 성적을 얻으면 받을 수 있는 백마 장학금에도 많은 요건이 있다. 백마 장학금 수혜하기 위해서는 최소 취득학점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최소 취득학점은 14학점이다. 즉, 직전 정규학기에 14학점 이상의 강의를 들어야 다음 정규학기 장학금 수혜조건을 만족하게 된다. 그러나 마지막 학기(4학년 2학기, 건축학부 5학년 2학기)의 경우 직전 정규학기에 12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된다. 백마 장학금은 등록금 감면 방식으로 지급되기에,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된다. 백마 장학금은 1종과 2종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1종은 등록금 전액을 감면받고, 2종은 등록금의 50%(만 원 미만 제외)를 감면받는 것이다.

그렇다면 백마 장학금을 몇 명의 학우가 받을 수 있을까? 백마 장학금의 인원 배정은 입학정원(또는 재학생 수)을 기준으로 한다. 계열 · 학부(과) · 전공별 입학정원(또는 재학생 수)을 50명 단위로 해 백마1종 · 2종을 각각 1명씩 배정한다. 그러나 50명 단위로 1명씩 배정한 후 남은 잔여 인원이 25명을 초과할 경우 백마1종· 2종을 각각 1명씩 추가로 배정한다. 예를 들면 학과정원이 78명일 경우, 백마1종 · 2종 배정 인원은 각각 2명이 된다는 것이다. 계열 · 학부(과) · 전공별 입학정원(또는 재학생 수)이 15명 이하일 경우에는 백마 1종에만 1명을 배정한다. 그러나 재학생 수가 10명 이하인 경우에는 지급하지 않는다. 이렇듯 우리 대학의 성적 장학금인 백마 장학금에 대해 알아봤다.

● 세계화 장학금
세계화 장학금은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성적을 얻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다. 세계화 장학금의 경우, 많은 선배들이 꼭 받으라고 추천하는 장학금이기도 하다. 백마 장학금과 마찬가지로 1종과 2종으로 나뉘어져 있다.

1종의 경우, 다양한 어학 성적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어학의 종류로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있다. 영어 어학 성적 기준은 △토플(IBT) 83점(영어영문학과의 경우, 토플 90점) 이상 △IELTS 6.5(영어영문학과는 IELTS 7.0) 이상 △토익 850점(영어영문학과 900점) 이상 △텝스(TEPS) 760점(영어영문학과 830점) 이상 △토익 Speaking 160 이상 △OPIC IH 이상이다. 일본어 어학 성적 기준은 일본국제교류기금이 주관한 JLPT 일본어능력시험 N1급 이상의 성적과 JPT 일본어능력시험 800점 이상이다. 중국어 어학 성적은 중국어 HSK(한어수평고시) 5급 이상(중어중문학과의 경우, 필기고사 6급, 구술고사 고급, 신입생 필기고사 6급)을 받으면 세계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1종 세계화 장학금의 수혜 금액은 100만 원이다. 2종은 방목기초교육대학이 주관한 모의토익에서 입상하면 받을 수 있다. 금액은 △최우수상 30만 원 △우수상 20만 원 △장려상 10만 원이다. 세계화 장학금은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하며 신청 기간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다. 세계화 장학금은 재학하며 단 1번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너의 활동을 보여줘! 활동 장학금

● 명지다움 장학금
명지다움 장학금은 우리 대학 홍보 및 발전에 기여한 단체에 소속된 자에게 수여되는 장학금이다. 그렇다면 우리 대학 홍보 및 발전에 기여한 단체는 무엇이 있을까. 해당 단체로는 △명지사랑봉사단 △새빛모리 △어우라미 △명지내일 △아띠 또는 보듬아리 △홍보기자단이 있다. 명지다움 장학금 또한 1종과 2종으로 나뉘어지며 1종은 각 단체 회장이 대상이며 지급액은 120만 원이다. 2종은 각 단체 회원이 해당되며 지급액은 100만 원이다. 명지다움 장학금은 학비 감면이 아닌 계좌 입금으로 지급된다. 명지다움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최소 14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2.5 이상이어야 한다. 학교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장학금을 받고 싶다면 명지다움 장학금에 주목해보자.

● 미디어 장학금
미디어 장학금은 교내 미디어기관에서 기자로 임명된 자에게 수여되는 장학금이다. 교내 미디어기관은 명지미디어센터가 있고, 명지미디어센터에 소속된 단체는 △명대신문 △MBS △영자신문이 있다. 명지미디어센터 소속 언론 3사는 우리 대학의 소식을 전하고, 학내 이슈를 취재한다. 그렇다면 미디어 장학금을 받기 위한 취득학점 기준은 어떻게 될까? 미디어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최소 12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2.5 이상이어야 한다. 미디어 장학금의 종류는 총 7가지로 다른 장학금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다. 미디어 장학금은 명지다움 장학금과 마찬가지로 학비 감면이 아닌 계좌 입금으로 지급된다. 1종은 등록금 전액을 지급받고, 2종은 등록금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3종은 등록금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받는다. 4종은 100만 원, 5종은 70만 원, 6종은 60만 원, 7종은 45만 원을 지급받는다.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새내기라면 학우들을 위해 학내 소식을 전달하고, 미디어 장학금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인문캠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2층
  • 자연캠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학생회관 2층
  • 대표전화 : 02-300-1750~1(인문캠) 031-330-6111(자연캠)
  • 팩스 : 02-300-175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환
  • 제호 : 명대신문
  • 창간일 : 1954년 11월
  • 발행인 : 유병진
  • 편집인 : 송재일
  • 편집장 : 한지유(정외 21)
  • 디자인·인쇄 : 중앙일보M&P
  • - 명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명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upress@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