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정치 현안을 한 눈에!〈1071호〉

미래정책센터,‘SSK 대형 1차년도 제7차 월례발표회’ 진행

2020-05-11     김한백 수습기자
▲사진은 지난 6일, 인문캠 S1623에서 열린 ‘SSK 대형 1차년도 제7차 월례발표회’의 모습이다. (제공 / 미래정책센터)

  지난 6일, 인문캠 S1623에서 우리 대학 미래정책센터(센터장 윤종빈)가 주관, SSK 지역 다양성과 사회통합 연구단이 주최한 ‘SSK 대형 1차년도 제7차 월례발표회’가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됐다. 본 발표회는 ‘대의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시민-정당 연계 모델과 사회통합’을 주제로, 미래정책센터 소속 김진주, 박지영 연구교수 주도하에 연구보조원들이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에 속한 나라들의 정치적 동향 및 쟁점을 발표하는 방식이다.

  이날 발표회를 주도한 김진주 교수는 “대의민주주의에서 정당은 정치권과 국민을 잇는 오작교이고, 외국 정당모델 탐구는 사회 통합을 위한 연구의 일환이다”라며 발표회의 취지를 전했다. 또한 “연구보조원 학생들이 정치외교학과에만 국한돼 있는데, 다양한 학과 학생들이 연구단에 참여했으면 좋겠고 더 많은 해외 사례를 연구하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남미 사례를 발표한 신재욱(정외 16) 학우는 “비영어권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랜만에 대면으로 진행한 발표회에서 빠른 피드백이 이뤄져 좋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