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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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의 의미
  • 명대신문
  • 승인 2016.05.09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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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의 의미

대학교육의 의미

 

요즘 대학은 구조조정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소위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산하기 위해 실용적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문의 결과이다. 대학 교육이 자신이 속해 있는 현실을 외면하기는 어려우나, 대학교육은 실용성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 진리 탐구의 장이다. 진리 탐구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에 앞서 본 지면을 통해 펼치고자 하는 주장은 대학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에 대한 담론적 접근이 그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것이다. 즉, 대학 교육의 근본 목적은 문제 해결 능력 배양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있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이런 캐치프레이즈는 어쩌면 너무 일반적이고 진부한 것이라 그 중요성이 쉽게 망각될 수 있다. 그보다는 어떤 과목을 전공으로 선택할 것인가 그리고 이는 향후 진로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대학 교육의 목적을 보다 천착해 볼 필요성은 여전히 높다. 문제해결능력은 대학 교육의 첫 번째 목적이라 볼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이란 기존의 학제적 통념에 대한 독창적 반론을 제기하기 위한 행위에서부터 시작된다. 통념에 반해 제기된 질문은 곧바로 학생들의 학습 및 연구를 정당화시키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논리적으로 제기된 문제를 답하면서, 졸업 후 사회에 나아가 직면하게 될 수많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접근 가능케 하는 능력을 배양시켜 준다. 이런 과정이 바로 인류 발전의 초석이 되었고, 이로 인해 대학은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은 아무리 문제 제기와 그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독창적이라도 이를 어떻게 하면 논리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와 연관되어있다. 이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다독을 통한 글쓰기이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논리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배운 사람의 덕목이자, 소양이라고 본다. 이런 두 가지 교육 목적이 충족될 때만이, 진정한 의미의 대학 교육이 달성될 수 있다고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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