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의 JoB지식] 직장생활 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한가요? 〈1108호(창간기념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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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의 JoB지식] 직장생활 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한가요? 〈1108호(창간기념호)〉
  • 박정호 창업교육센터 특임교수
  • 승인 2022.11.10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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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창업교육센터 특임교수
박정호 창업교육센터 특임교수

직장생활 경력이 있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유리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요소다. 경력을 통해 이미 다른 회사에서도 채용하길 희망했던 구직자라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능력적인 부분에서 검증받은 인재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전 회사에서 관련 분야에 대한 나름의 지식과 경험을 축적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업무 적응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게 된다.

직장 경력자를 선호하는 이유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경력자는 직장 문화에 대한 적응도 또한 높다. 여기서 말하는 직장 문화란 직접적인 업무 외 직장생활 관련 에티켓, 직장 생활에 대한 무형의 노하우 등을 의미한다. 사실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 자체에 대한 수행 능력 못지않게 동료 간의 소통, 부하 직원과 상사와의 관계 설정 등이 중요하게 작용할 때가 많다. 이러한 직장생활의 노하우는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경력자는 이미 이런 직장 문화에 대해서도 나름의 적응력이 높을 것이라는 기대하게 만든다.

경력에 관련해 가장 흔히 듣는 질문은 ‘지원한 분야와 전혀 무관한 경력을 갖고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다. 비관련 경력을 갖고 지원한 사람이 재취업에 성공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 접근방식이 있다.

먼저 ‘기존 업무와 지원한 업무의 유사성을 강조한 유형’으로, 본인이 기존에 하는 업무와 새로 지원한 업무 분야가 무관한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된 면이 있다는 사실을 부각하는 것이다. 벤처기업에서 CRM(고객 관계 관리) 업무를 수행하던 이공계 출신 지원자를 만난 적이 있다. 그는 벤처기업에서 공공 부문으로의 이직을 희망했는데, 자신의 직장 경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원 분야가 적어 고민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건설 부문 공기업의 대민고객 지원 부서에 합격했다. 그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자신이 CRM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이 되었다고 기술했다. 더 나아가 자신이 이전에 대민고객지원 업무를 한 것이 아닌 CRM 업무를 수행했기 때문에 고객관리를 좀 더 시스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점 또한 지녔음을 기술했다. 자신이 가진 지식이 고객과의 관계 설정에서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함께 언급한 것이다. 즉, 대민 지원 업무를 했던 다른 지원자보다 오히려 자신이 비교우위에 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 최종 합격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또 다른 접근 방법은 ‘기존 업무 영역에서의 경험이 새로운 업무 수행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전혀 다른 분야의 이직에 성공한 사람들과 인터뷰하다 보면, 전혀 무관해 보였던 이전 직장 경력이 새로운 일을 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주었다고 말하는 사람을 종종 만날 수 있었다. 전자 제품 A/S 업무를 담당하다 지자체 건설 관련 공기업에서 분양 관련 업무를 맡게 된 지원자의 경우, 전자 제품 A/S 후 제품이 어떠한 문제가 있었는지 파악하여 고객들에게 자신이 진행한 업무 내용을 설명해주었던 경험이 있었다. 그 경험이 앞으로 건설될 아파트 정보를 청약자들에게 설명해주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마지막 방법으로는 ‘이전 경력과 전혀 무관한 새로운 업무에 지원하게 된 사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사실,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 중 하나는 일에 대한 진정성이다. 앞서 소개한 두 가지 방식으로 자기소개서를 기술하기 어렵다면, 솔직하게 왜 이전 경력과 무관한 해당 업무에 지원하였는지를 가감 없이 밝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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