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책 시장, 넘어야 할 산은? 〈1093호〉
상태바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책 시장, 넘어야 할 산은? 〈1093호〉
  • 한혜성 기자
  • 승인 2021.10.1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과 창작자 사이 수익배분 문제 존재

 

코로나19로 인한 집콕족이 늘어남에 따라, 외출 없이 도서를 이용할 수 있는 전자책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전자책 플랫폼은 특히 2030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장 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설문조사 ‘코로나 시대 독서 문화 관련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책을 이용해 본 적 있는 20대의 비율은 50%, 30대는 45.7%로 나타났다. 2030 세대 2명 중 한 명은 전자책을 경험해 본 것이다.

이렇듯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전자책 시장은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한편으로는 대형 플랫폼과 창작자 사이 불공정한 수익배분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한다. 이러한 전자책 플랫폼 시장의 현황과 개선되 어야 할 문제들을 살펴봤다.

 

장기화된 코로나19, 독서량 상승과 전자책 활성화로 이어지다

같은 조사에 따르면, 독서 경험자(전체 89.6%) 중 절반 가까이(46.9%)가 2019년과 비교 했을 때 2020년에는 책을 읽는 시간과 양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지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책을 읽는 시간도 함께 늘어난 것이다.

따라서 외출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독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책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늘어났다. 실제로 전자책 플랫폼 기업 ‘리디북스’의 지난해 매출은 1,5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이다. 또 다른 전자책 플랫폼 ‘밀리의 서재’도 지난해 매출 액이 전년 대비 75% 증가한 192억 원을 기록했다. 누적 구독자 수는 지난해 초 200만 명에서 최근 350만 명으로 늘어나며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책 플랫폼, 다양한 매력으로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다

전자책 플랫폼의 주요 이용자는 2030세대이다. 국립 중앙도서관에서 2019년 발표한 「전자책 이용 현황 분석」에 따르면, 전자책을 읽는 사람의 연령대는 20대 중반에서 40대 중반까지가 전체의 73%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특히 25세 에서 39세까지의 점유율은 58%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책 플랫폼들은 주요 고객인 2030세대의 마음을 얻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먼저 밀리의 서재는 독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챗북, 직접 만드는 오디오북 등 독자들이 직접 참여해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책을 자주 읽는 기존 독자뿐만 아니라 책을 자주 읽지 않는 고객들도 유입하기 위해서다. 또한 청년 세대들이 선호하는 분야인 △판타지 △무협 △로맨스 분야의 웹소설을 매주 새롭게 소개하겠다고 밝히며, 2030세대 독자들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구독 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청년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청년 세대는 이미 넷플릭스와 왓챠 등의 스트리밍 플랫 폼을 통해 구독 서비스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월 9,900원으로 10만 권의 도서와 다양한 콘텐 츠를 무한정 즐길 수 있기에 금전적인 부담이 적다는 것도 밀리의 서재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리디북스도 청년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보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 리디북스는 지난 10년간 전자책을 시작으로 △웹툰 △웹소설 △애니메이션 △영상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콘텐츠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리디북스에 등록된 웹툰 · 웹소설 분야 콘텐츠 종류는 23만 개로 매우 다양하다. 밀리의 서재가 구독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면 리디북스는 단권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기준 리디북스에서 누적 판매액 1억 원 이상을 기록한 작품 수는 740권 이상이고, 작품을 등록한 작가 수도 11만 1,000명이 넘는다. 이렇듯 리디북스는 콘텐츠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창작자에게 정당한 수익이 돌아가지 못할 우려 존재

전자책 플랫폼 시장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전자책 시장을 바라보는 창작자들의 인식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출판학회의 「문학 작가의 전자책 출판 경험과 인식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작가들에게 전자책 월정액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냐는 질문을 했을때 긍정적 답변이 25.4%, 부정적 답변이 43.2% 로 나타나, 많은 작가들이 전자책 월정액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작가들이 전자책 월정액 서비스에 대해 반대하는 이유로는 △작가 수입 감소 △플랫폼 위주의 정책으로 창작자들의 희생을 강요 △수익 배분 방식이 불투명하고 불공정 등으로 나타났다.

허희 문학평론가는 『독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도서 구독 서비스가 많은 사람에게 책을 쉽게 접하도록 하고, 출판사 입장에서도 책을 유통할 수 있는 창구가 넓어지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라면서도 “하지만 작가나 출판사에 그에 합당한 수익이 돌아가고 있는지는 조금더 따져볼 문제이며 구독 플랫폼 기업이 거대해져 출판사나 작가가 염가의 형태로 책을 납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면 또 다른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라고 지적하며 작가들이 정당한 수익을 배분 받지 못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보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글이 올해 10월부터 게임 에만 적용되던 인앱결제를 웹툰과 웹소설, 음악 등 콘텐츠에도 의무화할 것을 밝히자, 창작자들 에게 합당한 수익이 돌아가지 못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졌다. 인앱결제는 앱 유료 결제 시 앱 자체 시스템이 아닌 구글플레이를 통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구글은 결제액의 15~30% 를 수수료로 부과하게 된다.

국내 출판업계는 구글이 인앱결제를 사용하는 업체들에 수수료를 30%나 부과하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이를 반대했다. 대한출판문 화협회는 지난 6월 14일 성명문을 통해 “최근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와 네이버 시리즈, 리디북스, 교보문고, 예스24 등 전자책 유통사들을 대상으로 구글 인앱결제가 미칠 영향을 조사한 결과, 최저 20%에서 최고 40%까지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종이책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었던 전자책이 자칫 종이책 가격을 앞지를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대한출판문화협회는 “도서정 가제를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구글의 인앱결제는 도서정가제의 근간을 흔들 것”이라며 “도서정가제가 적용되는 출판물은 어떤 방식이든 어느 장비든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돼야 하지만 구글인앱 결제가 강행될 경우 소비자들은 앱에서는 할증된 가격으로, 인터넷상에서는제 가격으로 사야 하는 가격 혼선을 겪게 된다” 라고 강조했다.

창작자들도 거센 반발을 이어가고 있다. 창작자연대는 ‘출판협회와 플랫폼의 갑질을 막아주세요’라는 국민청원을 게재하여 현재 4만 명에 가까운 동의를 얻어냈다. 창작자연대는 “11년전 애플 앱스토어에서 시행된 인앱결제의무 기능이 도입되며 출판사들은 전자책 가격을 더욱 높이려고 하고 있다”라며 “플랫폼들이 작가와 출판사에게 45~50%까지 수수료를 부과시키고 애플과 구글이 플랫폼들에 부과시키는 수수료를 출판사와 작가에게 떠넘기는 것을 정부는 시장이 자율적으로 할 일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라고 호소했다.

 

피해 막기 위한 ‘구글 갑질 방지법’ 통과됐지만 우려는 여전히 존재해..

이러한 상황에서 국회가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횡포를 금지하는 이른바 ‘구글 갑질 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을 지난달 31일 세계 최초로 법제화했다. 구글이나 애플 등 특정 앱마켓 사업자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콘텐츠 사업자에게 자사의 결제 시스템(인앱결제) 사용을 강요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이다.

▲표는 '구글 갑질 방지법' 주요 내용이다. (출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
▲표는 '구글 갑질 방지법' 주요 내용이다. (출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

해당 법이 시행됨에 따라 전자책 플랫폼과 작가들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지만, 법이 실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지난 5일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국정감사에서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구글 인앱결제 강제 방지법이 8월 말 국회 본회 의를 통과했고 9월 14일 이후로 발효됐다”라며 “그러나 애플 앱스토어 심사지침과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의 관련 약관에 아직 특정 결제수단을 강제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라고 지적했다. 법이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애플과 구글이 지침을 변경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한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현재 법안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어 준수하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답했 다. 윤구 애플코리아 대표 역시 “(인앱결제 방지법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 본사에서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애플이 한국 법을 준수한다는 안내를 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렇듯 양사 모두 ‘법안을 준수 하겠으며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정도의 형식적인 답변만 전했을 뿐, 구체적인 이행 방식에 대해서는 뚜렷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따라서 법이 제대로 작동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질 때까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렇듯 전자책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수익배분 문제 등 넘어야 할 산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오늘날, 도서를 온라인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책 플랫폼 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빠른 시일 내에 창작자에게 정당한 수익이 배분될 수있는 구조가 확립되어 전자책 시장이 건전한 발전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인문캠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2층
  • 자연캠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학생회관 2층
  • 대표전화 : 02-300-1750~1(인문캠) 031-330-6111(자연캠)
  • 팩스 : 02-300-175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환
  • 제호 : 명대신문
  • 창간일 : 1954년 11월
  • 발행인 : 유병진
  • 편집인 : 송재일
  • 편집장 : 한지유(정외 21)
  • 디자인·인쇄 : 중앙일보M&P
  • - 명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명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upress@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