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신문의 66년, 실수를 인정하고 반성하겠습니다〈1079호〉
상태바
명대신문의 66년, 실수를 인정하고 반성하겠습니다〈1079호〉
  • 김정세 기자
  • 승인 2020.11.16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을 되짚고 다시 나아갈 수 있도록 …

 본지가 추구하는 표어는 ‘정론직필(正論 直筆)’과 ‘펜 끝은 녹슬지 않는다’ 두 가지다. 그중 정론직필은 ‘정당하고 이치에 합당한 의견이나 주장을 무엇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적는다’는 뜻으로, 대다수의 언론사들이 중요시하게 여기는 가치다. 한편 ‘펜 끝은 녹슬지 않는다’는 표어는 보다 우리 대학의 학보사인 명대신문이 가지고 있는 태도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학내외의 이슈에 대해 날카롭고 비판적인 시각을 유지할 것을 나타낸다. 명대신문이 창간되고 지나온 66년간 이 두 가지 표어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명대신문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도 있었다. 다양한 이유로 오보와 오류가 생겨났고, 이를 고치기 위해 ‘바로잡습니다’라는 이름의 정정 보도를 내기도 했다. 본지는 창간 66년을 맞아 그동안 지면에 게시됐던 주요 오보와 그 오보가 작성된 경위를 찾아본다.

 

 이번 기획을 통해 지금까지의 오보들을 다시 한번 바로잡고, 앞으로는 이러한 실수들을 반복하지 않도록 우리 대학 학우들을 포함한 독자 여러분 앞에서 반성하고자 합니다. 본지는 사실을 보도하는 것만큼이나 오보를 정정 하는 일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기사의 사실 확인 및 오보의 정정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내 언론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정론 직필의 자세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겠습니다.


정정 보도, 어떻게 이뤄지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낳는다. 때문에 신문에서 정확함은 그 신문의 신뢰성과 직결되는 문제다. 이와 관련해 송민석(정외 18, 이하 송 학우) 학우는 “명대신문의 오보는 학우들에게 잘못된 상황인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라며 “명대신문은 부실 재단 경영, 부진한 총학생회 운영등 우리 대학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취재하는 사실상 유일한 매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본지 또한 사실적시의 가치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수는 꾸준히 일어났다. 이번에는 본지에서 발생한 실수에 본지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지는 기사에 대해 정정 요구가 왔을 때, 해당 요구가 논리적으로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경우 정정 보도를 싣는다. 또한, 신문이 발행된 이후 내부적으로 신문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인 강평을 진행하는 도중 실수가 발생했음을 인지한 경우에도 정정 보도를 싣는다. 본지가 싣는 정정 보도는 ‘바로잡습니다’라는 이름으로, 오보가 발생한 이후 발행하는 첫 신문에 게시된다. 이때, 가능하면 정정 보도는 1면에 싣도록 하지만 다른 기사들의 분량이 많을 시 뒤로 밀리는 경우도 있다. 본지의 경우, 대부분의 정정 보도는 △오타 △수치 오류 △명칭 오류 등의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076호 7면 보도기획 1077호 1면 바로잡습니다
자연생활관에는 168명이 입사했다. … 인문생활관은 현재 50여 명의 1차 입사 생이 들어와 있다. 자연생활관의 최대 수용 인원이 1,872명임을 고려하면 현재 생활관 수용률은 3%도 채 되지 않는다. “자연생활관에는 168명이 입사했다. … 인문생활관에는 현재 50여 명의 1차 입사생이 들어왔다” 중 자연생활관과 인문 생활관의 순서를 반대로 바로잡습니다.

▲표는 명대신문 1076호에서 발생한 기사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명대신문 1077호에 게시된 정정 보도를 정리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 9월 7일 발행된 명대신문 1076호에서는 생활관 인원과 관련된 오류가 발생했다. 당시 자연생활관에는 50여 명의 1차 입사생이, 인문생 활관에는 168명이 입사한 상황으로, 1,872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자연생활 관의 생활관 수용률이 3%가 채 되지 않음을 설명하는 단락이었다. 그러나 기사를 수정하는 도중 자연생활관과 인문생활관의 순서가 바뀌면서 해당 문장이 오류가 됐다. 기사에 실린 내용으로 보면, 자연생활관의 수용률은 약 3%가 아니라 10%에 육박하기 때문이다. 해당 오류는 신문이 발행한 이후 강평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밝혀졌으며, 바로 다음 호인 1077호에서 정정 보도를 통해 수정됐다.

 위와 같은 사례는 비록 독자들에게 혼란을 주었으나, 정정 보도를 통해 수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오타와 같은 단순한 오류들은 기사를 작성하고 발행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며, 완전히 근절하기는 어려운 문제다. 한편, 본지가 지나온 66년간 가벼운 실수들만 발생한 것은 아니 었다.


명대신문의 주요한 실수들

1068호 1면 탑기사 1069호 1면 바로잡습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자세하게 밝히긴 어렵지만, 명지대학교의 경우 재정적 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라며 파견 결정의 이유를 밝혔다. “명지대학교의 경우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이하 생략)”을 “명지학원의 경우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이하 생략)”으로 바로잡습니다.

▲표는 지난 3월 30일 발행된 명대신문 1068호의 오류와 명대신문 1069호의 정정 보도를 정리한 것이다.

 지난해 5월 22일 명지학원의 파산신청서가 접수됐다는 기사가 발행된 이후 학우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일었다. 명지학원이 파산할 경우 그 산하인 우리 대학이 폐교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이다. 이후 본지에서는 이와 관련된 기사를 숱하게 작성해왔다. 그러던 중 지난 2월 3일 교육부에서 명지학원의 채무가 많다는 이유로 우리 대학의 임원취임승인을 취소했다. 이에 본지는 지난 3월 30일 발행된 1068호에서 해당 주제를 다뤘다. 그러나 이때 교육부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싣는 과정에서 ‘명지학원’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 ‘명지대학교’라고 적는 실수가 있었다. 당시 파산절차를 밟는등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것은 우리 대학이 아니라 명지학원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류는 단순히 명칭의 잘못을 넘어 신문의 독자들로 하여금 재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체를 파악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사진은 지난 2017년 발행된 명대신문 1027호의 명지백일장과 1028호에 게시된 사과문이다.

 한편, 독자 응모 코너의 주제 선정이 부적절한 경우도 있었다. 지난 2017년 12월 10일 발행된 명대신문 1049호까지 연재됐던 명지백일장은 두 글자로 이뤄진 시제에 학우들이 △시 △노래 가사 패러디 △이행시 △랩 등 자유 로운 형식으로 글을 지어 보내는 독자 응모 코너였다. 본지에서는 지난 2017년 9월 11일 발행된 1026호에서 ‘몰카(몰래카메라)’라는 주제로 독자들의 응모를 받았고, 이로부터 2주가 지난 뒤 발행된 1027호에서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후 본지의 독자들에게서 해당 시제에 대한 항의가 이어졌다. ‘몰카’ 라는 단어가 가볍게 사용되면서, 불법촬영이라는 범죄 행위가 장난처럼 희화화되고 2차 가해를 행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또한, 본지가 ‘몰카’라는 주제로 명지백일장을 진행한 것은 우리 대학에서 불법촬영 범죄가 일어난 지 불과 3일이 지난 시점이었다. 이러한 독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본지는 1027호 발행으로부터 3주 뒤에 발행된 1028호에 사과문을 게시했다. 해당 사과문은 신문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우리 대학에서 발생한 불법촬영 범죄에 대해 한 번이라도 더 언급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명대신문의 오보, 미리 막을 수는 없을까?

 신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것은, 기사가 담고 있는 정보의 정확성이다. 때문에 본지에서도 기사를 작성할 때 정보의 출처를 묻는 등의 사실 확인을 진행한다. 기사를 작성하고 이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기사를 편집하는 본지의 데스크진이 관련 주제에 대해 알아보고 피드 백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다. 이외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 신뢰성을 가진 전문가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자문을 구한다. 현재 기사를 작성할 때는 기사 하나당 최소 하나의 인터뷰가 들어 가기를 권장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신문사에서 신문을 발행한 이후 강평을 통해 기사에 대한 다른 기자들의 의견을 듣고, 필요하다면 정보의 근거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기사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하면 그 기사가 그대로 발행된다. 이후 강평 과정에서 실수가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정정 보도를 통해 뒤늦게 바로잡을 뿐, 기사를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오보를 방지할 수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없다. 그러나 기자가 기사를 작성할 때 더욱 신중을 기함으로써 실수를 줄일 수는 있다. 송 학우는 “기자가 힘들더라도 오보를 내지 않기 위해 팩트체크 강화와 학교 구성원으로 이뤄진 옴부즈맨*을 운영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본지가 창간 66주년을 맞이한 지금, 앞으로 본지가 발전하기 위해 기자들에게 더 많은 신중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옴부즈맨 : 정부, 공공 기관 등에 대해 일반 국민이 갖는 불평이나 불만을 처리하는 사람.


과거의 오류를 성찰하고 다짐합니다

 한 명의 기자이기 이전에 한 명의 학우로서 학교생활과 동시에 기사를 작성해야 하는 학보사의 특성상 명대신문은 약 2주 간격으로 학기당 약 8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1회 발행에 작성하는 기사는 △칼럼 △명지발언대 △명대신문을 읽고 △사설을 제외하고 22개로,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분량입니다. 주로 일간지로 진행되는 기성 언론과 달리 약 2주 간격으로 발행되는 만큼, 사소한 부분부터 사실 확인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명대신문은 취재를 통해 진실에 다가가고 이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확실하게 확인하지 않은 탓에 명칭 오류, 수치 오류와 같은 실수를 하기도 했고, 이러한 단순 오류 외에도 △잘못된 퇴고 △기자의 판단 실수 △작성 중인 기사에 대한 기자의 과도한 가치 판단 개입 등의 요인으로 인해 오보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명대신문이 창간된 이래 지난 66년간 오보정정을 위해 노력 해왔으나, 적절히 이뤄지지 않은 부분도 존재했습니다. 이에 창간 66년을 맞아 주요 오보 및 오류를 되짚고, 그동안 명대신문 에서 발생했던 실수들을 반성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욱 신중한 자세로 사실에 기반을 두며 올바른 기사 작성을 위해 힘쓸 것을 약속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인문캠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2층
  • 자연캠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학생회관 2층
  • 대표전화 : 02-300-1750~1(인문캠) 031-330-6111(자연캠)
  • 팩스 : 02-300-175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환
  • 제호 : 명대신문
  • 창간일 : 1954년 11월
  • 발행인 : 유병진
  • 편집인 : 송재일
  • 편집장 : 한지유(정외 21)
  • 디자인·인쇄 : 중앙일보M&P
  • - 명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명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upress@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