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캠 총학생회, 총여학생회에 묻다
상태바
자연캠 총학생회, 총여학생회에 묻다
  • 최홍
  • 승인 2009.11.22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캠 총학생회, 총여학생회에 묻다
하한결후보선본.jpg 
자연캠 총학생회 하한결박경남 선본


1. 이번 ‘하한결박경남’ 선본 총학생회는 당선이 되면 어떤 비전을 갖고 활동하실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저희 선본은 ‘YES라는 긍정의 의미, 8천 명 명지인 모두가 YES 할 때 까지’라는 다짐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희는 △우리대학의 교육 △복지 △사회참여 △문화 향유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우리 명지인들의 여유와 낭만, 열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교내의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복지의 향상을 이루어내겠습니다.


2. ‘하한결박경남’ 선본의 공약 세부내용은 무엇이며, 실행 방안은 무엇입니까.

우리대학 학우들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대학강의만으론 얻을 수 없었던 것들에 대한 혜택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현재 학우들은 수업과 과제, 시험 등으로 학교일정 이외에는 자신을 위해 따로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또 높은 등록금에 비해 학우들이 듣고자하는 교양과목 또한 현저히 부족합니다. 저희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강좌, 예를 들어 자격증취득을 위한 전용 강의를 개설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방과 후와 주말,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봉사활동반 △영어회화반 △각종 전문 자격증반 등을 검토하고 준비하여 이수 시 학점과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학우들에게 보다 유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저희 선본은 자유로를 문화의 거리로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자연캠 내에 문화의 거리로 상징되는 자유로는 명칭에 걸맞지 않게 지저분한 게시판과 홍보물로 가득 차 방치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닥이 갈라져 있거나, 가로등이 부족해 학우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학우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바닥 보수 및 가로등을 증설하여 걷고 싶은 거리, 명지의 자랑이 될 수 있는 거리가 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또, 자유로 뿐만 아니라 명진당 정류장 외벽 및 게시판과 같이 현재 잘 관리되지 않고 있는 것들을 새롭게 바꾸고, 각종 공모전을 통하여 민주화 광장을 보다 실용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우리 명지대만의 특색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최근 대학생들이 학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습니다. 학우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실 건지 말씀해주십시오.

저희 선본은 먼저 앞장서서 명지인들이 △학우의 교육 △학우의 복지 △학우의 사회참여 △학우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정기적인 운영위원회 모임이 있지만, 각 대표 회장단 및 임원들의 회의내용과 진행상황이 다른 학우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명지인 모두 학교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운영회 모임을 더욱 개방해 소통의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각 학생회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모르는 학우들이 많습니다. 우리대학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홍보와 정기적인 이벤트를 실시하여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우들의 불편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학우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하한결박경남 선본에서 ‘남는 식권 사용범위 확대’라는 공약이 있습니다. 이 공약을 내세우게 된 계기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행하실 것인지 말씀해주십시오.

현재 사생들을 위한 정책반영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학기말에 식권이 대량으로 남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런 문제해결을 위해 스낵코너가 운영 되고 있지만 스낵코너의 경우 인기 메뉴는 수량이 매우 제한되어 있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때문에 학기가 시작되면 보다 싼 가격에 식권을 매매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생기며, 이러한 문제는 사생들에게 또 다른 금전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남는 식권들의 활용 방안으로 다른 식당에서도 식권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현재 식권 구매는 필요 이상의 많은 식권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명진당과 학관에서 남는 생활관 식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명진당, 학관 스낵코너에서 식권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또한 남는 식권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에 필수로 40식 이상을 구매해야 했던 식권을 10식, 20식 등으로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생활관 운영비를 줄이고, 식비를 분할하여 필요 시 선택구매를 가능하게 하여 생활관내 식권 자판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필요 이상으로 스낵코너의 가격이 높다는 학우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식권의 가격에 비해 스낵코너에서 파는 음식들은 그 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낵코너의 음식들의 수량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식권을 모두 소비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스낵코너의 음식의 질 개선과 더불어 스낵 코너의 가격 인하를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생의 복지를 위해 힘쓰는 사생 자치회가 지금은 사생들의 복지를 위해 어떠한 노력과 일을 추진하고 있는지 사생 대다수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저희 선본에서는 사생 자치회와의 대화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식권 문제와 더불어 사생들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힘쓸 것을 약속드립니다.


성수아총여선본2.jpg

자연캠 총여학생회 성수아성민아 선본


1. 이번 총여학생회 선본은 여학우들을 대표하는 학생회로 어떤 비전을 갖고 활동하실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학내에서 총여학생회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해 매우 안타깝습니다. 이는 기존 총여학생회가 여학우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 선본은 학생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학우들이 공감할 수 있는 총여학생회, 여학우들이 참여할 수 있는 총여학생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산타총여학생회’에서는 여학우들이 대학생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생각으로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2. 우리대학 여학우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 총여학생회는 여학우들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여학우들은 예전보다 자신을 존중하고 있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성문화에도 부끄러워하기보다는 표현하면서 올바르게 실천하는 것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이는 해를 거듭할수록 여학우들이 당당해지고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여학우들은 자신의 생각을 더욱 당당히 밝혀 여성이라는 하나의 문화를 형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점점 바뀌어 가고 있는 여학우들을 위해 저희 ‘산타총여학생회’에서는 여성 성공의 모범인 연사를 초청해 많은 충고와 정보를 제공하여 여학우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 더욱 당당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총여학생회 양 선본은 어떤 공약을 가장 중요시 하십니까. 또 그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입니까.

저희 선본의 대표적인 공약은 ‘여성건강검진실시’와 ‘매주1회구두수선’입니다. 공약에 의문이 들겠지만 이 공약이 바로 여학우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이면 누구나 자신의 몸을 스스로 챙겨야 하지만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한 여학우들을 위해 저희 선본에서는 녹십자와 연계해 3번의 백신 접종을 1/3 가격으로 제공하는 등의 활동으로 여학우들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이러한 여성건강검진 이외에도 매주1회구두수선 공약은 자연캠을 다니는 학생이라면 정말 공감할 수 있는 공약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두 굽을 수선한지 1주일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금방 닳아 버리는 구두 때문에 여학우들이 이만저만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저희 선본은 자연캠 여학우로 보고 느낀 것을 토대로 여학우들의 당당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심지연총여선본.jpg


자연캠 총여학생회 심지연간지하 선본


1. 이번 총여학생회 선본은 여학우들을 대표하는 학생회로 어떤 비전을 갖고 활동하실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아는 만큼 당당한 주체가 되자’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요즘 한국사회를 보면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이 활약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한국 사회는 여성들에게 무지를 요구하거나 실력 있는 여성을 집안에 가두려고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실력 있는 여성을 발굴하기 위해 사회가 발 벗고 나서는 추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사회 흐름에 발맞추어 저희 Double S 총여학생회는 여학우들 스스로 공부하여 깨닫고(Self Study), 이를 발판삼아 주체성 있는 당찬 여성(Strong Senorita)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 발판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여성의 집짓기 봉사활동 △남성과 여성 모두가 서로를 올바르게 알기위한 성교육 △건강한 여성을 위해 그린우먼 캠페인(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 장려 ․ 면생리대 만들기 ․ 금연캠페인 ․ 핑크리본 캠페인) 등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2. 우리대학 여학우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 총여학생회는 여학우들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저희 역시 우리대학 여학우의 일원으로서, 현재 우리사회의 여대생들은 자신이 여성임을 인식하고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체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외모로서 경쟁력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시여길 것은 바로 정신적인, 내면적인 풍요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총여학생회는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의 시선으로 여학우들의 주체적인 삶을 위해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런 기회를 통하여 자아 정체성을 찾도록 도와주며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는 ‘엄마’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총여학생회 양 선본은 어떤 공약을 가장 중요시 하십니까. 또 그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입니까.

저희가 내세운 공약 중 어느 하나 소홀히 여기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Self Study’ 공약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여성들의 성지식은 그리 높지 않다고 합니다. 이는 많은 여학우들도 공감하리라 생각됩니다. 더 이상 성지식은 감출 것이 아니고, 감출 수도 없는 사회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는 그렇지 못했더라고 앞으로 저희 Double S 총여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각종 전시회(여성 질환, 피임 등)를 통해 여학우들이 가지고 있는 성지식의 현 위치를 알고, 성교육관련 강연회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인문캠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2층
  • 자연캠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학생회관 2층
  • 대표전화 : 02-300-1750~1(인문캠) 031-330-6111(자연캠)
  • 팩스 : 02-300-175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환
  • 제호 : 명대신문
  • 창간일 : 1954년 11월
  • 발행인 : 유병진
  • 편집인 : 송재일
  • 편집장 : 한지유(정외 21)
  • 디자인·인쇄 : 중앙일보M&P
  • - 명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명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upress@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