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은 방울방울
상태바
추억은 방울방울
  • 관리자
  • 승인 2009.10.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근두근, 만화 속 추억여행!

 

 

누구나 어렸을 적 푹 빠졌던 만화영화가 하나쯤은 있지 않은가. 여전히 아련하게 떠오르는 만화영화와 만화 속 캐릭터. 우리 대학 학우들의 유년시절인 1990년대의 인기 만화영화를 명대신문이 소개할 테니, 그때의 추억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피구왕 통키>(1994년)- SBS

1994년 최고 시청률 35.5%를 올리며 큰 인기를 끌었던 만화영화, ‘피구왕 통키’를 아시는가. 피구왕 통키는 불꽃슛을 연마하기 위해 돌아가신 아버지의 뒤를 이어 오랜 고난과 역경을 겪으며, 마침내 통키가 불꽃슛을 완성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무엇보다 피구왕 통키가 우리를 빠져나올 수 없게 만든 것은 바로 주인공들의 다양한 주특기! 통키의 불꽃슛, 타이거의 스카이슛과 번개슛, 태백산의 파워슛, 장도끼의 도끼날슛, 민태풍의 회전회오리슛 등은 우리의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는데…, 다양한 슛을 따라하는 동네 친구들도 적잖이 있었다. 누구나 한번쯤  친구들과 피구를 할 때 피구왕 통키의 불꽃슛을 따라하며 ‘불꽃~~~~슛!’을 목청껏 외쳤다는!
피구왕 통키의 인기만큼 수많은 루머도 많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루머는 바로 바로! 통키의 아버지가 죽은 이유는…… 금을 밟았기 때문이라는 것!

 

<슬램덩크>(1998년)- SBS

남학생들 사이에서 덩크슛의 붐을 일으켰던 만화영화라고 할 수 있는 작품! 바로 ‘슬램덩크’이다. 만화책으로 먼저 인기를 끌어 알만한 학생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나있던 작품이었다. 급기야 TV까지 장악해 우리를 또 한번 빠지게 만들었던 유명한 작품이다.
북산고등학교의 농구부에 강백호가 입부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그의 좌충우돌 활약이 눈부시다. 강백호와 친구들이 수많은 고교 농구팀을 상대로 벌이는 농구시합을 실감나게 그려낸 만화라고 할 수 있겠다. 보는 내내 실제 경기를 보는 듯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슬램덩크는 남학생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렇지만 근육 빵빵하고 핸섬한 농구선수의 모습에 반해 슬램덩크를 보는 여학생들도 매우 많았다는 것~!
빨간 머리 강백호의 일취월장 하는 농구실력을 보는 맛도 있었지만 강백호와 채소연, 서태웅의 삼각관계 러브라인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는 것에, 다들 공감하지 않는가?

 

<날아라 슈퍼보드>(1992년)- KBS1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 초! 나쁜 짓을 하면은~’ 아직도 ‘날아라 슈퍼보드’의 주제곡이 입가에 남아있지 않은가. 날아라 슈퍼보드는 특히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무려 최고 시청률 42.8%라는 경이로운 기록(1992년 11월 기준)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영화이다. 실로 만화영화계의 한 획을 그었다고 할 수 있다.
네 명의 각 캐릭터마다 특색이 있어 지금도 그들을 절대 잊을 수 없다. 독특한 주문 “치키치키차카차카초코초코초!”를 외우며 자신의 머리카락을 이용해 눈 깜짝할 사이에 변신을 하는 손오공!, 입에서 뿜어내는 독나방 떼와 뿅망치로 요괴를 퇴치하는 사오정(특히 사오정은 ‘사오정 신드롬’을 일으킨 주역이다). 그리고 또 다른 주역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저팔계! ‘손 형, 뭐하셔!’라는 독특한 대사 때문에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는 성대모사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삼장법사는 손수 차를 운전하면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손오공 일행을 책임지는 든든한 책임자라고 할 수 있겠다!

 

 

 

<달의 요정 세일러문>(1997년)- KBS2

여학생을 오후 6시가 되면 TV 앞으로 모이게 한 만화영화, ‘달의 요정 세일러문’~! 오죽하면 세일러문 주제가를 입이 닳도록 부를 정도였다. ‘미안해 솔직하지 못한 내가, 지금 이 순간이 꿈이라면~~’, 이 노래를 기억하지 못하는 학우들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이 작품은 평범한 중학생이던 주인공 세라가 이마에 달이 그려진 고양이를 만난 뒤 세일러문으로 변신하면서 수많은 동료와 함께 악당들을 물리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악당들을 물리칠 때마다 세일러문이 항상 했던 ‘정의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다!’라는 멘트는 아직도 기억 속에 팍팍~!
이 만화영화에서 주의 깊게 봐야할 점은 바로 ‘변신’부분이다. 우리에게 많은 의구심을 주었던 부분. ▲변신을 할 때 왜 악당들은 그들을 해치지 않았을까? ▲옷이 바뀌었을 뿐인데 왜 친구들과 가족들은 그들을 몰라보는 것일까? 등이 있다. 이외에도 궁금한 것이 많겠지만 만화영화는 만화영화 일뿐~!, 우리에게 즐거움을 줬다면 그걸로 만족!

 

<웨딩피치>(1997년)- MBC

1997년 같은 해에 KBS2에서 방영한 ‘천사소녀 네티’와 양대산맥인 작품, 바로 ‘웨딩피치’이다. 역시 ‘달의 요정 세일러문’과 마찬가지로 늘씬한 몸매, 예쁜 얼굴로 소녀들의 선망이 돼 인기를 끌었다. 이 만화영화 또한 어느날 계시를 받은 여전사들이 악당들을 물리친다는 내용을 기본 줄거리로 하고 있다.
웨딩피치에서 중요한 사건은 바로 피치와 케빈의 ‘러브라인’이다. 케빈은 악마의 피를 받은 악마족이었기 때문에 피치와 갈등을 빚게 되지만 사랑의 힘으로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고 했던 레인데비라(최고 악당)를 물리치고 사랑을 되찾게 된다. 두둥.
아마 웨딩피치와 천사소녀 네티를 방영한 1997년도에는 학교에서 ‘네티가 좋다, 피치가 좋다’하는 다툼 아닌 다툼이 곳곳에서 벌어졌을 것이다. 그만큼 여학생뿐만 아니라 남학생도 피치의 아름다움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빨간망토 차차>(1997년)- MBC

빨간 망토가 참 잘 어울렸던 소녀를 기억하고 있는가. 큰 눈망울에(비록 만화영화 여주인공은 모두 큰 눈을 가지고 있지만…) 덤벙대고 말괄량이인 빨간 망토 차차다. 차차는 자신의 부모님을 돌로 만든 마왕에 맞서 싸우기 위해 ‘울랄라 마법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마법학교에 입학한 차차는 어려움에 빠진 마법나라를 구출하기 위해 마법을 배우고 나중에는 마법나라를 구한다는 줄거리이다.
이 만화영화에는 빨간 망토 차차 뿐만 아니라 똑똑하고 귀여운 빙빙, 세라비 선생님을 좋아하는 칭칭, 강아지 같은 늑대로 변하는 늑대 인간 뚜뚜 등 개성이 넘치는 주인공들로 가득 차 볼거리가 풍부했다.
그러나 역시 의문점은 존재한다는 것! ▲왜 빨간 망토 차차는 갑자기 어른이 될 수 있지? ▲빨간 망토 차차에 나오는 캐릭터의 이름은 왜 같은 음이 반복된 두글자 이름을 쓰는 걸까? 등이 있겠다. 하지만 빨간 망토 차차는 온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귀여움이 있으므로 용서해 주자!

 

임선미 기자 imsunmi@mju.ac.kr

 

 

 

아이콘) 이상한 만화테스트
당신의 순수한 오타쿠 지수를 보여주세요~!

1. ‘달의 요정 세일러문 1기’의 여전사들을 모두 몇 명인가요?

2. ‘피구왕 통키’에서 공에 그려진 불꽃 모양은 모두 몇 개인가요?

3. ‘천사소녀 네티’에서 네티의 단짝 친구이자 영원한 동반자인 애완동물 고슴도치의 이름은?

4. ‘슬램덩크’에서 주인공 강백호가 자칭 라이벌이라고 주장한 인물이며, 채소연이 좋아했던 이 사람은?

5. ‘날아라 슈퍼보드’의 사오정 입에서 나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6. 세일러문이 악당을 물리칠 때 반드시 하는 대사는 무엇인가요?

7. ‘빨간망토 차차’에서 늑대로 변하는 늑대인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8 ‘축구왕 슛돌이’에서 슛돌이가 독수리슛을 하려고 자세를 취할 때 왜 상대편 선수들은 공을 가로채지 않는 것일까요?

9. 주인공들은 왜 똑같은 옷만 입을까요?

10. 자신이 가장 좋아했던 만화영화를 열 가지 이상 말 할 수 있나요?

( 1번부터 7번까지는 정확한 답을 쓰고, 8번부터 10번까지는 자유로운 답변을 써주시면 됩니다.)

(* 1번부터 7번까지의 질문을 맞추고 8번부터 10번까지의 질문에 재밌는 답변을 해주신 학우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임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