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에 부는 평단사업 논란, 우리대학의 상황은?
상태바
대학가에 부는 평단사업 논란, 우리대학의 상황은?
  • 윤휘종 기자
  • 승인 2016.09.0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가에 부는 평단사업 논란, 우리대학의 상황은?

대학가에 부는 평단사업 논란, 우리대학의 상황은?


이화여대에서 시작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하 평단사업) 논란이 대학가를 강타했다. 지난 5월 4일 우리대학은 교육부(장관 이준식)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기영화)에서 지원하는 ‘평단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대해 학우들 사이에서도 우리대학의 평단사업에 관해 논란이 일었고 평단 사업에 대한 찬성, 반대에 대한 의견도 분분했다.
따라서 본지는 우리대학 상황을 바라보고, 평단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평단사업이란?

교육부가 추진하는 평단사업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을 졸업하고 산업체에 3년 이상 재직했거나 30세 이상 성인이 된 뒤 대학에 다니려는 사람들을 위한 단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학령시기가 지난 성인 학습자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공부하고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도모하는 사업이다. 기존의 부설기관이 담당하던 평생교육을 정식 단과대학으로 끌어들인 형태로 전임 교원의 참가를 독려해 교육역량을 높이려는 방안이다. >> 6면 에서 계속

 

미래융합대학의 신설

우리대학은 이미 4년 전부터 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전형이나 전문계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입학하는 세 개의 학과가 존재했다

학과

전형

개설연도

지원자격

모집인원

부동산학과

전문계고졸재직자 특별전형

2011년

고등교육법시행령에서 정한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자이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재직 중인 자

4명

사회복지학과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

2012년

고등교육법시행령에서 정한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이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재직 중인 자

4명

법무정책학과

2013년

4명

△다음 표는 기존 존재하던 3개 학과의 입학전형이다.
 

그러나 이번 평단사업에 선정되면서 기존에 인문캠에 있었던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법과대학, ICT융합대학 외 추가적으로 미래융합대학이 새로 개설됐다. 또한 기존에 3개의 단과대학으로 흩어져 있었던 3개 학과(사회복지학과, 부동산학과, 법무정책학과)를 미래융합대학 안으로 편입시켰고 미래융합대학 내에 창의융합인재학부를 새로 개설했다. 한편 기존에 야간이었던 사회복지학과, 부동산학과, 법무정책학과는 미래융합대학으로 옮겨지면서 주간으로 바뀌었다.

2017학년도부터 미래융합대학에는 총 189명의 신입생이 들어오게 된다. 정원 내 지원자격 [유형1]은 특성화(전문계)고등학교 졸업자이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에 재직 중인 자이다.[유형2]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 소지자로서 만30세 이상(2017년 3월 1일 기준)이다. 정원 외의 모집유형은 정원 내 [유형1]과 같다.

미래융합대학

정원 내 모집인원

정원 외 모집인원

창의융합인재학부

30

56

사회복지학과

4

40

부동산학과

5

30

법무정책학과

4

20

△2017학년도 명지대학교 입학처 수시모집요강 참조
 

여기서 주목할 점은 지원자격이 아닌 모집인원이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정원 내의 모집인원은 부동산학과에서 1명 증가한 것 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다. 정원 외 모집은 타 학과의 정원 감축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정원감축.jpg

문제의 핵심은 신설된 창의융합인재학부이다. 창의융합인재학부에서 모집하는 정원 내 30명은 인문캠 전공자유학부의 모집인원에서 가져온 것이다. 2016학년도 제2차 대학평의원회 자료에 따르면 기존에 인문캠 자유전공학부의 모집인원은 177명인데, 현재 30명이 줄은 147명으로 모집인원이 수정됐다.

대학마다 정해진 인원 규모가 있기에 기존 존재하던 타 학과의 인원에서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장 인원 감축이 이뤄지는 인문전공자유학부 내에서는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에 대해 조민규(인문자전 16) 인문자전 대표는 “전공자유학부(인문)가 내년부터 정원이 감축된다는 것에는들은 바가 없다”며 “공지를 받았다면 더 좋았을 것” 이라고 의견을 나타냈다. 인문캠 전공자유학부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학과의 수가 20개이니 한 학과 당 1.5명씩 간접적으로 구조조정을 당한 셈이다.


캡처.PNG

 sd.PNG


 

평단사업 참여 취지는?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대학이 평단사업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일까? 미래융합대학 설립의 취지에 대해 사업추진팀 백상현 팀장(이하 백 팀장)은 “많은 대학에서 야간학교 운영을 부담스러워한다. 하지만 우리대학에서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 진리, 봉사를 바탕으로 학령기를 놓치신 분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자 4년 전부터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야간대학을 운영해왔다”며 “우리대학의 이번 사업으로 전임교육자의 수가 증가하고 교육의 기회를 확대됨으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취업이다. 재직자분들은 취업현장에서 경험이 많다. 지금은 먼 이야기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과 재직자 사이의 멘토링도 기대한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상생의 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문캠 총학생회 명기범 회장(이하 명 회장)은 “피해 없이 편제를 바꿔 재정지원금을 받는 만큼 학우들을 위한 복지나 장학금을 확충할 것을 학교 측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회교육원과 미래융합대학, 그 차이점은?

그러나 교육부의 사업 명칭은 학우들의 혼란을 유발하기도 했다. 윤혜린(영문 15) 학우는 “평생교육 단과대학은 평생교육원(사회교육원)과 이름도 비슷하고 설립취지도 유사해 혼란스러웠다. 평생교육원에 있는 학과가 단과대학으로 옮겨지는 건지 몰랐는데, 이대 사태를 통해서야 제대로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학우들이 혼선을 빚는 것에 대해 백 팀장은 “명칭이 같아 학생들이 많이 혼란스러울 수 있다. 한 사회교육원에서 90학점 이상 이수하면 학위를 주기 때문에 학과란 명칭을 쓰는 것 같다”며 “앞으로 국가에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교육원에서 학과란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융합대학은 기존 단과대학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회교육원이 학점은행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개인이 여러 사회교육원을 돌아다니며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인 반면 미래융합대학은 학점은행제로 운영되지 않고, 타 단과대학과 마찬가지로 우리대학 학칙으로 운영되며 모집대상도 다르다. 또한 사회교육원은 누구에게 열려있는 반면 미래융합대학은 산업체에서 일한 경력이나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 소지자로서 만 30세 이상 성인만 받는다.

 

학교와 총학 사이의 소통은 有
총학과 학우 사이의 소통은 無

타 대학에서 평단사업이 논란이 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소통의 부재였다. 본지에서 밝혔듯이 전공자유학부(인문) 대표는 내년부터 자유전공학부(인문)의 인원이 감축된다는 것을 공지받지 못했다. 학교 측에서는 이해관계에 있는 각 야간학과(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법무정책학과) 학우들을 대상으로만 평단사업 선정 전후로 두 번의 설명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반 학우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는 없었다. 백 팀장은 “우리대학의 경우 이번 사업으로 인해 기존에 3개의 단과대학에 속해 있던 3개의 학과가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옮겨지는 것에 불과해 다른 단과대학 학생들보다는 해당 학과 학생들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했다”며 “기존의 편제에서는 예를 들어 부동산학과의 경우, 명지대 경영대를 나온 것에서 명지대 미래융합대학을 나온 것이 된다. 이것을 불편해하는 학생도 있었기에 두 차례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두 차례의 설명회에서 학교 측은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는 것에 과반수의 찬성을 얻었다.

학교와 양캠 총학은 지난 5월에 서면을 통해 서로 평의원회 회의를 했고 양캠 총학생회장 모두 동의함에 체크했다. 이후 중앙운영위원회를 열어 양캠 총학생회장, 인문대학 회장, 사회과학대학 회장, 경영대학 회장, 법과대학 회장이 의견을 공유했다. 명 회장은 “학교 측과 평의원회 회의를 진행했고 이후 중앙운영위원회를 열 시간은 충분했다. 대규모 학과 구조조정이 아닌 단순히 기존에 존재했던 학과가 옮겨지는 것이라 무리 없이 동의했다”며 “이화여대 사태로 인해, 이번에 평단사업이 부각됐기에 학우들의 궁금증을 이제야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학우들에게 큰 피해가 가는 사업이 아니라 특별히 공지하지 않았다. 학우들의 궁금증을 미리 알았더라면 5월에 바로 공지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일단 학우들과의 소통 부족 지적에 명 회장은 “5월에 중앙운영위원회를 거치면서까지 이 문제를 다뤘었는데 당시엔 이렇게 중요한 일로 발전될지 몰랐다. 이러한 이유로 학우들에게 공지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고 잘못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개강 후 관련 정보를 정리해 학우들과 소통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우들의 불만은 여전했다. 익명을 요청한 한 학우는 “총학생회는 학우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다. 자신들이 판단해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의 모든 것을 학우들에게 공개할 의무가 있다. 타 대학의 논란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불통’이다. 이유가 어찌됐든 학우들과 소통하지 않은 점은 큰 잘못”이라고 총학의 태도를 비판했다.
 


‘학위 장사’vs‘교육 기회의 확대’

그럼에도 다시 생각해봐야할 재정 지원사업 ‘학위 장사’라는 비판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우는 “평단사업이 그 취지가 퇴색되고 쉽게 학위를 남발하는 사업으로 변질된다면 학위 장사로 볼 여지가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된다면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학습을 위한 것이 아닌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것이 될 수 있다. 우리대학도 학위 장사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명 회장은 “우리대학의 경우 기존에 있는 3개 학과가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옮겨지는 것이기에 ‘학위장사’로 보지 않았다. 없었던 학과가 새로 신설된다면 졸속행정이라는 오명을 입고 타 대학처럼 ‘학위 장사’로 비판할 수 있지만 우리대학은 그렇지 않다. 4년제 학위와는 어색한 학과가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라면 총학에서 반대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입학한학우들은 다른 학과 학우들과 같은 학칙으로 학교생활을 한다. 2년 만에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8학기를 다녀야 한다. 똑같은 노력으로 학위를 받는다고 똑같은 등록금을 낸다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 만약 쉽게 학위를 딸 수 있는 조건이었다면 ‘학위 장사’로 보고 적극적으로 반대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교 측에서도 ‘학위 장사’ 논란에 대해 총학과 비슷한 입장을 표명했다. 기존의 세 개의 학과가 존재해왔다는 것이 ‘학위 장사’라는 오명을 벗는 핵심 쟁점이었다. 백 팀장은 “세 개의 단과대학에서 운영하던 것을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운영하면 행정상 편리해지고 정부의 재정지원도 받아 더욱 학교가 탄탄해지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없었던 학과를 개설한다는 것은 민감한 문제이다. 하지만 우리대학은 이미 4년 전부터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법무정책학과를 운영해왔기에 학생들도 이를 잘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재직 중인 자는 여건상 학업에 몰두하기 힘들지만 그렇다고 해서 학교에서 학칙에 위배되는 사항에 관해 눈감아주거나 넘어가지 않는다. 일반 학위와 똑같은 과정을 밟고 특혜가 없기에 ‘학위 장사’는 아니다”고 답했다.

일각에선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우는 “재직자특별전형은 학령기를 놓치신 분들을 위해 교육의 기회를 확대한 것이다. 이것을 문제 삼는다면 농어촌전형, 크리스천전형, 기회균형전형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전형을 모두 문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우들이 이러한 전형에 차가운 시선을 보내는 것은 정시가 수시를 차별하거나 재학생이 편입생과 거리를 두는 학벌 순혈주의와 같은 맥락을 하는 것이다”며 “차별하고 배제하는 원리를 버리고, 포용과 공감의 원리를 갖고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다시 생각해봐야할 재정 지원사업

이번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뿐 아니라 지금까지 프라임(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 사업, 코어(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 사업으로 대학가가 시끄럽다. 익명을 요청한 한 학우는 “졸업을 앞두고 이런저런 행정 절차를 알아보는데 대학의 행정이 너무 재정적인 것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것 같다. 대학도 기업이라는 게 느껴지면서 이런 태도에 아쉬움이 남는다”며 “대학이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에 도전하는 목적과 취지는 명목일 뿐이고 다른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청한 또 다른 학우는 “우리대학은 4년 전부터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을 개설해왔으며 사회교육원도 유망하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부의 재정 지원사업에 선정된다면 받은 지원금을 통해 학교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의견을 전했다.


윤휘종 기자 logosnfaith@mj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인문캠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학생회관 2층
  • 자연캠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학생회관 2층
  • 대표전화 : 02-300-1750~1(인문캠) 031-330-6111(자연캠)
  • 팩스 : 02-300-175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환
  • 제호 : 명대신문
  • 창간일 : 1954년 11월
  • 발행인 : 유병진
  • 편집인 : 송재일
  • 편집장 : 한지유(정외 21)
  • 디자인·인쇄 : 중앙일보M&P
  • - 명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명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jupress@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