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우리대학 홈페이지
상태바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 우리대학 홈페이지
  • 명재영
  • 승인 2011.12.1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편 내용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돼

우리대학 홈페이지(http://www.mju.ac.kr)가 지난 5일 자로 전면 개편됐다. 이에 본지는 개편 이유와 추진 과정, 주요 개편 사항, 새 홈페이지에 대한 학우들의 반응 등은 어떠한지 살펴봤다.

이용자의 요구 반영 인상적, 기존 교수 홈페이지의 접근성은 떨어져

우리대학 홈페이지의 개편은 지난 1학기 말부터 본격화됐다. 

전산정보원(원장 한승수)은 지난 2005년에 개발된 기존 홈페이지가 프로그램 언어의 호환성 문제, 진부한 디자인 등의 문제로 웹 서비스가 발달한 현시점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에 우리대학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기로 한 전산정보원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전문가들과 기존 홈페이지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지난 6월 한 달간 우리대학 구성원들에게 홈페이지 개편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 하계 방학 중에는 우리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4개의 디자인 시안을 선보이고 이 중 하나를 택하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기존 홈페이지에 대한 분석과 개선안의 수렴을 끝낸 전산정보원은 이번 학기동안 홈페이지의 개발 작업을 진행했다.

개발 작업과 여러 차례의 테스트를 마친 전산정보원은 지난 5일, 전면 개편된 우리대학 홈페이지를 공개했다. 

이번 홈페이지의 8대 개편사항은 △웹 접근성 강화 △모바일 지원 △영문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디자인 개선 △검색기능 강화 △커뮤니케이션, SNS 강화 △교수 강의 홈페이지 지원 △민원시스템 보완이다. 

본지의 분석 결과, 8대 개편사항은 모두 새 홈페이지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웹 접근성 강화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사파리, 파이어폭스, 크롬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같은 화면이 출력되게 하는 기술로 최근 웹 브라우저의 사용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번 우리대학 홈페이지 개편에서 적용됐다. 지난 6월에 있었던 의견수렴에서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요청했던 기능들도 대부분 반영됐다.

의견수렴에 따라 반영된 기능은 △공지사항 미리 보기 △캠퍼스맵 개선 △교수프로필 강화 △메뉴이동 간소화 등이다. 자연캠 정보지원팀(팀장 유광하) 정부용 팀원은 “우리대학 구성원들이 요청한 기능 대다수는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데 무리가 없어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전면 개편된 우리대학 홈페이지에는 기존 홈페이지에서 제공했던 ‘교수(교내) 홈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없다. 

8대 개편 사항 중 하나인 ‘교수 홈페이지 강의 지원’의 일환으로 다음 학기부터 이클래스E-Class 시스템이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학우들은 이 점에 대해 크게 불편을 호소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우는 “지난 5일, 기말고사를 준비하기 위해 강의를 듣는 교수의 홈페이지를 접속하려 했는데 개편된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찾을 수 없어 시험 준비에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정부용 팀원은 “많은 테스트를 거쳤지만, 작업량이 방대하다 보니 예기치 못한 장애가 발생했다”며 “불편을 끼쳐 죄송하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교수 홈페이지 등을 포함한 기존 홈페이지는 개편 후에도 별도로 유지되고 있으며 ‘http://old.mju.ac.kr’ 주소로 연결하거나 개편 홈페이지 메인의 오른쪽 위에 ‘구)명지홈페이지’ 버튼을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다.

 전면 개편된 홈페이지에 대한 학우들의 의견 다양해

학우들은 전면 개편된 홈페이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표출했다. 

정조영(화학 06) 학우는 “디자인이 개선됐다는 점과 공지사항 확인이 수월해졌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존 홈페이지와 전면 개편된 홈페이지 간에 큰 차이점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수훈(영뮤 11) 학우는 “우리대학 홈페이지가 전면 개편됐다는 점에 대한 홍보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다”며 “신입생을 위해 강의실 위치 등을 포함한 학교 정보가 상세히 제공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장수봉(전기 07) 학우는 “전면 개편된 홈페이지의 구성이 기존 홈페이지와 많이 달라 어떤 기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한 번에 알기가 쉽지 않아 불편하다”고 말했다.

 <우리대학 홈페이지 8대 개편사항>

개편안 명칭

개편 내용

웹 접근성 강화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 가능

모바일 지원

모바일 웹(http://m.mju.ac.kr) 개시

영문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오는 15일 영문 홈페이지 오픈 예정

디자인 개선

슬라이딩 페이징 방식 도입

검색기능 강화

검색시스템 개선

커뮤니케이션, SNS 강화

커뮤니티 공간 강화 및 우리대학 공식 페이스북계정(http://www.facebook.com/myongjiuniversity) 개설

교수 강의 홈페이지 지원

다음 학기에 이클래스E-Class 시스템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