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Pain, No Gain
상태바
NO Pain, No Gain
  • 조준희
  • 승인 2010.11.0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O Pain, No Gain
‘노력 없이 얻어지는 이득은 없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영어 속담일 것이며, 누군가에게는 삶의 좌우명일 것이다. 혹시 독자 여러분은 지금껏 살아오면서 자신이 노력한 것에 비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이 있는가? 필자가 생각 컨데 우리는 분명 삶을 살아오면서, 자신이 노력한 것에 비해 좋은 결과와 좋지 않은 결과 둘 다 경험해 본적이 있었을 것이다.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을 때, 우리는 나 자신을 탓하기 보다는 운이 없음을 탓하기도 하고, 때론 상대방을 탓하곤 한다. 하지만 대개 좋지 않은 결과는 운이나 상대방보다는 나 자신의 책임이 더 크다.
지금껏 삶을 살아오면서 깨달은 가장 중요한 사실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과정과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험공부를 할 때, 열정을 다해 노력을 다한 시험에는 분명히 좋은 결과가 따른다. 이것은 시험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것에 해당되는 이야기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박지성, 김연아 같은 운동선수나 비, 원더걸스 등의 가수들도 그에 걸맞은 노력을 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것이다. 목표에 올바른 과정과 노력에는 항상 좋은 결과라는 보상이 따른다. 이것은 반대로, 목표를 정했으면 그에 맞는 노력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두 특별한 위치에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노력에 달려있는 것이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도 실패하거나, 전혀 노력하지 않고도 성공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노력에 관한 한 우화가 있다. 우화에서 옛날 어느 나라의 국왕은 신하에게 세상의 모든 책을 요약해 오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 신하는 세상의 모든 책을 요약해서 하나의 도서관을 만들었지만, 국왕은 이것도 너무 많다며 더 줄이라고 명령 했다. 결국 신하는 고생해서 도서관을 한 질의 책으로 요약했지만, 국왕은 또 너무 많다고 줄이라고 말했다. 그 한 질의 책을 한 권으로 요약한 신하가 국왕에게 책을 바쳤을 때 임금은 책은 쳐다보지도 않고 그 책이 이야기하는 내용이 한 문장으로 무엇이냐고 물었다. 신하는 “그 내용은 한마디로 ‘세상에 공짜는 없다!’입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신하의 말처럼 노력 없이 이뤄지는 건 없다는 것이다.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나 꿈이 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어떤 사람은 그 꿈을 이루어 행복한 삶을 살고 어떤 사람은 꿈을 이루지 못해 후회하는 삶을 살아간다. 여러분은 두 사람의 차이를 알겠는가? 그 차이는 다름 아닌 노력의 차이다. 얼마나 노력했느냐에 따라 꿈을 이룰 수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꿈을,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그 꿈을 당당히 이워낼 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 그날은 멀지 않다. 고진감래라 하듯이, 쓴 노력 뒤에는 꿈과 성공이라는 달콤한 결과가 있을 것이다. 결과는 아니, 세상은 결코 여러분의 노력을 배반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